본문 바로가기
까르도의 제품 리뷰

데일 카네기 코스(DCC) 수강 후기 소감 정리 및 리뷰

by cardo 2024. 1. 21.

워런 버핏은 데일 카네기 코스 수료증을 대학/대학원 졸업장보다도 더 자랑스럽게 여긴다. 아마 버핏은 데일 카네기 코스의 가장 유명한 앰버서더가 아닐까 싶다. 

 

 

재작년 데일 카네기의 책을 알게 되어 읽었고,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수학의 정석처럼 자기 계발서의 기본 도서로, 사실 지금까지 나온 거의 모든 자기 계발서가 데일 카네기 선생님의 도서에서 영향을 받은, 혹은 진화한 책들이 아닐까 싶을 정도였다. 

 

그 유명한 데일 카네기 코스를 한국에서도 수강할 수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고, 회사에 요청하여 참가비를 지원받아 신청하게 되었다.

 

데일 카네기 코스 첫인상

 

처음 들어서니 약 20명 넘는 인원들이 세션을 기다리고 있었다. 내향적인 나는 모두 낯설고 심지어 경계가 되어 두려웠다. 혹시 자기 그냥 홍보하러 나온 사람들 아닌가? 나이도 다양한데 좋은 사람들일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수업을 기다리는 동안 내심 후회도 되었다. 

 

어색한데 괜히 자기계발해보겠다고 나왔네라는 생각이 들어 아내에게 톡으로 '괜히 했나 봐!'라고 보내기까지 했다.

 

데일 카네기 코스의 반전

 

강사님이 수업을 아주 밝고 힘차게 시작했다. 엄청난 기세였다. 다들 쭈뻣쭈뻣 따라 외치고, 아직은 어색해하며 조금씩 대화도 주고받고 이야기를 나눴다. 

 

하지만 1부가 끝났을 때 수업과 이방인들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지고, 앞으로 나도 좀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나를 지배했다.

 

첫날 모든 수업이 마친 뒤 난 참가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남은 8주가 정말 기대되었다.

 

데일 카네기 코스 강의 전반적인 후기

 

수업 내용에 대해서는 유출이 안될 것 같아 간략하게 내가 느낀 소감 위주로 정리해두려고 한다. 나도 수강 신청 전 정보를 찾으려고 검색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후기가 별로 없었다. 추후 데일 카네기 코스에 관심이 있을 사람들을 위해 용기 내어 리뷰를 쓴다.

 

데일 카네기 수업의 내용은 도서 '인간관계론', '스트레스론',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을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정말 다른 부분은 실제로 사람들 앞에서 스킬을 연습해본다는 점이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그대로 실천하기 위한 장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미래의 비전까지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한 스피치를 하기 위해, 지난 시절을 회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었다. 또한, 가장 좋은 점은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좋은 점을 배우고, 감동적인 경험에 함께 공감할 수 있었던 장이었다.

 

수업 전 내가 그토록 경계했던 사람들이 친근해보이고 어느 누구보다 빠르게 가까워진 기분이 들었다. 그들의 고민과 비전을 모두 들었기에 가능한 일 아닐까

 

스스로도 점점 변화하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수업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고, 스피치도 덜 두려웠다. 말도 좀 더 조리 있게 하였고, 특히 남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이 향상됨을 느꼈다. 내 인생에 대한 감사함과 미래에 대한 기대도 생겼다.

 

총평 및 추천 유무

 

데일 카네기 코스를 수강한다고 드라마틱하게 변화하고 엄청나게 성장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이 경험과 연습은 훗날 필요한 순간에 적절하게 발현되어 내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은 생겼다.

 

아직 데일 카네기 코스 등록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말씀드리자면, 한번쯤 과감하게 들어보셔도 좋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강력 추천 무조건 달라지는 않는다. 하지만 새로운 경험, 자신을 회고하고 자신감을 얻고, 그리고 20명 넘는 사람 앞에서 스피치를 해보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으니 말이다.

난 현재 회사 동료 및 가족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다. 

 

참고: 워런 버핏이나 나같은 사람이나 내향적인 인간이라면 더더욱 추천한다. 정말 발표 못하겠다. 이것 따라 못하겠다는 분들이 더 많이 성장하고 변화해서 수료하더라.

 

 

https://www.carnegie.co.kr/%EA%B3%B5%EA%B0%9C%EA%B3%BC%EC%A0%95%EC%8B%A0%EC%B2%AD/view/3776209

 

데일카네기코스

기간 : 9주 / 주 1회시간 : 오후 6시 30분 ~ 10시일정 : 매주 해당일 18:30 ~ 22:00 하단 '선택'란 참고 (모바일 : '구매하기' 클릭 후 '선택' 참고)장소 : ...

www.carnegi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