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으로 쓰던 맥북이 수명을 다해 노트북을 새로 교체해야 했습니다. 최근 서피스 랩탑 5를 개인적으로 구매 후 사용하면서 역시 업무용으로는 윈도우 노트북이 더 쾌적하다고 느꼈습니다. (서피스 랩탑 5 구매글: 링크)
막상 맥북을 가지니 맥북에 대한 환상도 많이 사라졌겠다, 이번에 교체할 때는 윈도우 노트북으로 무조건 교체하자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오피스 프로그램 무거워질 때마다, 키보드 배열 헷갈릴 때마다, 고객에게 전달한 파일명이 자소 분리될 때마다 말이죠.
올해 초 2023년에 나온 최신 갤럭시북 시리즈가 엄청난 가성비 출시가로 나와 화제를 이끌었지만 꼼꼼하게 조사한 결과 저에게 맞는 노트북은 갤럭시보다는 그램이었습니다.
그래, 노트북은 그램이야!
왜 그램 2023을 결정했는가? - 타제품 대비 차별점
1. 훌륭한 하드웨어 마감/만듦새
막상 2023그램을 손에 쥐니까 말이죠. 정말 좋았습니다. 5년 전에 전 직장에서 그램을 지급받았는데 그때보다 훨씬 좋아졌어요. 패키징도 심플하고, 크래프트 용지로 사용하여 환경도 신경 쓴듯했습니다.
전 타이핑을 많이 하기 떄문에 하판의 밸런스가 중요한데 최신 2023 그램은 훌륭했습니다. 과거 그램 시리즈가 플라스틱 느낌이 강하고, 타이핑할 때마다 출렁?이는 듯해 단단함이 부족했는데 오랜만에 다시 본 그램은 하드웨어의 수준이 한층 더 높아졌습니다. 키보드 칠 때마다 하판이 아주 단단하게 잡아줘요. 흔들림이 없습니다. 마감까지 매우 마음에 듭니다.
예전부터 그램 노트북이 잘 휜다는 말을 들어 찾아봤습니다. 되려 유튜브를 통해 미담을 발견했습니다. (역시 마케팅 못하는 LG인가요...)
재료공학의 지식까지 활용하여 엘지전자가 그램으로 노트북 명가로 거듭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조용하지만 꾸준하게 매번 개선해오고 있는 그램 시리즈. 우리나라 대표 경량형 노트북인 점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reload=9&v=K_Xsg6mcuBw
2. 타건감/키보드 배열
서피스 랩탑 5를 사용할 때 그램과 비교했을 때 딱 아쉬운 부분이 타건감과 키보드 배열이었습니다. 서피스 모델은 스페이스바 오른쪽에 한/영과 다른 기능키들이 같이 있어 한글판 키보드의 스페이스바가 짧습니다. 게다가 살짝 왼쪽에 있어서 저처럼 띄어쓰기를 할 때마다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더러 있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갤럭시 모델과 비교했을 때 타건감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갤럭시는 얇은 하판에 버튼을 누르듯 똑딱이는 느낌이라 적절한 반발력과 깊이를 선호하는 분께는 맞지 않습니다.
전 노트북을 고민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타건감인데요. 무게 999 그램의 노트북에서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타건감이 아닐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과거 그램과 달리 이번 2023년 그램의 타건감은 서피스 모델이나 삼성전자 갤럭시북보다 훨씬 좋네요.
하지만 이 부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브랜드 소프트웨어 제공 및 우수한 사후 서비스
휴대폰은 아이폰을 쓰기 때문에 맥북에 비해 윈도우 노트북의 연동은 다소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에어드랍의 부재가 정말 걱정이었는데요.
하지만 이번 최신 그램부터 Sync on mobile이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연동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스마트폰과 그램 노트북간 사진이나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얼굴 인식을 통해 원활한 이용경험을 제공하는 Glance of Miramatrix라는 프로그램이나 LG PC Care프로그램 같은 경우도 원래 자체 프로그램 자동 탑재를 좋아하지 않는 저에게도 꽤 쓸만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을 포기하더니 노트북 소프트웨어 지원에 더욱 강화하는 걸까요?
또한 우리나라 대기업 브랜드의 장점이죠. 전국 어디서든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 편하게 수리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업무용 노트북은 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눈치가 보이고,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직원분들이 맥북이 고장 날 때마다 곤혹스러워하는 걸 많이 봤기에 맥과 해외 PC브랜드 대비 큰 강점이 아닐까 합니다.
4. 효율적인 배터리 운영과 이용시간
배터리 생각보다 길게 갑니다. 테크 제품 리뷰로 유명한 테크몽님의 갤럭시북과 그램 비교 영상에서 보시면 노트북 사양은 갤럭시가 조금 우세하지만 종합적인 밸런스로는 그램도 밀리지 않는다는 점 알 수 있습니다.
LCD IPS 패널이라 배터리를 덜 소모하며, 발열과 프로세서를 좀 더 유동적으로 운영하여 긴 배터리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7KlQtpuKcp4
5. 안티글레어 처리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훌륭합니다. 사무용, 업무용 노트북을 위해서 차고 넘치는 화질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명가 LG답게 불량화소도 찾아볼 수 없었어요.
무엇보다 안티글레어 패널이라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맥북이나, 특히 갤럭시북은 거의 거울처럼 제 얼굴이 비치고 밝은 대낮의 야외에서는 화면 보기 어렵습니다. 그램은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를 비침 없이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좋네요.
6. 허브가 필요 없는 확장성
맥북에어를 구매하면 USB-C 썬더볼트가 2개 있고, 서피스 랩탑 5도 마찬가지입니다. 확장성이 부족한 경량형 노트북이 많이 나오는데 그램 2023은 HDMI 1개, USB-C 2개, USB 3.0 2개, SD카드 1개, 이어폰단자 1개로 확장성이 풍부합니다. 외부 미팅을 갔을 때 회의실 모니터 연결을 위해 매번 허브를 따로 챙기고 다녔는데 이제 필요 없겠네요. 이것만으로도 너무 행복합니다.
그램 2023 오래 쓸 수 있는 사무용/업무용/대학생용 사양 추천
2023 그램은 다양한 스펙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화면은 14인치부터 17인치까지 있고요. 램은 얼마로 하고, 프로세서나 저장공간은 얼마로 할지 고민을 많이 하실 텐데 제가 고른 사양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 14인치: 미팅, 카페 등 외부에서 사용할 일이 많다면 14인치로 추천
- Intel i5 프로세서: 사무용이면 i5가 좋습니다. i7에 비해 발열이 적어요.
- 램 8GB: 웹서핑, 문서작업, 영상 시청이라면 8GB면 충분하죠.
- 저장공간 SSD256GB: 사무용이라면 512GB도 충분합니다. 동영상 자료가 많지 않은 이상.. 또한 요즘 클라우드 잘되어있어 전 보통 구글 슬라이드/독스/스프레드시트를 쓰고 있답니다. 협업도 편하고 실시간 동기화가 되니까요.
- Windows11 설치: 직접 설치 귀찮습니다. 돈 조금 더 주면, 엘지에서 정품 인증 설치된 제품으로 바로 보내줍니다.
위 스펙정도면 몇 년간 최신 노트북 신경 안 쓰고 잘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쿠팡에서 노트북 행사를 많이 하니 카드사 결제할인까지 적용하여 저렴하게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말씀드린 스펙의 제품 링크를 바로 걸어뒀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까르도의 제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일 폴더 ALT 마이브 개봉 및 사용기 "디지털 디톡스 실천" (2) | 2023.11.24 |
---|---|
보스 BOSE QC45 무선 헤드셋/헤드폰 리뷰 후기 사용기 (0) | 2023.10.16 |
태블릿과 노트북 구매를 고려한다면 서피스 프로9 하나의 제품으로 해결할 수도? 서피스병 완치 및 추천 분석 비교글 (1) | 2023.08.03 |
무선 블루투스 키보드 추천 로지텍 K380 이용기 "돌고 돌아 결국 기본이다" (0) | 2023.08.01 |
실사용 후 갤럭시탭 S펜 대신 스테들러 노리스 디지털 S펜 점보 추천하는 이유 (0) | 2023.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