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미니멀리스트의 내 물건 이야기

미니멀리스트 남자 직장인 미니멀리즘 패션 필수 아이템 24개 추천 소개 및 스타일링 간단 안내

by cardo 2023. 4. 30.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30대 직장인입니다. 최소한의 소비를 하고, 최소한의 물건으로 살아가는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잘 되지 않는 일반인이랍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물건을 줄이라고 하면 아마 가장 먼저 나오는 품목이 옷일겁니다. 우리 정말 필요없는 옷들 많지 않나요? 저도 줄여도 줄여도 안 입는 옷은 그대로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 10개 중 3개로 줄여도 결국 가만보면 요즘 입는 것은 1~2개 정도랄까요. 가뜩이나 재택근무가 있어서 많은 옷들이 제게 짐으로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스스로 옷을 정리하며 블로그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미니멀리스트를 위한 남자 패션 아이템은 뭐가 있을까요? 20대에는 한창 옷쟁이로 다양한 스타일링으로 뽐내며 캠퍼스를 다녔지만 부질없음을 느끼고 기본 스타일로 돌아왔습니다. 기본 색깔의 기본 아이템만 있으면 됩니다. 무엇보다 나에게 핏과 사이즈가 잘 맞는게 중요하죠. 각설하고 지금부터 보통 남자를 위한 가장 최소한의 패션 아이템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기본 싱글 코트(다크그레이 혹은 검정색 강추)

외투부터 시작하여 속옷까지 써볼 예정입니다. 코트 종류도 정말 다양한데요. 하지만 미니멀리스트에게 딱 하나만 고르라면 왼쪽 참고 이미지의 스타일인 싱글 코트입니다. 그리고 색은 보시다시피 검정색 혹은 진회색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비를 좋아해서 네이비 코트가 있는데 갈색 옷에 잘 맞지 않더라고요. 딱 하나의 코트만 가져야 한다면 블랙/진회색으로 추천드립니다. 옷 특성상 갖춰 입어야할 때가 많으니 구매하실 때는 원단 품질과 수준 그리고 내구성도 같이 고려해주세요.

 

2. 검정색 패딩(더욱 미니멀하길 원한다면 경량 패딩으로)

우리나라 국민템 패딩입니다. 만약 극한의 미니멀리즘을 추구한다면, 경량 패딩만 1개 구입하길 추천드립니다. 간절기에는 외투로, 한겨울에는 코트 안에 입거나, 추후 안내할 레인코트(바락막이)와 함께 레이어링할 때 유용합니다. 색은 다크네이비, 다크그레이, 혹은 검정색으로 추천드려요.

 

3. 싱글 브레스트 코트 혹은 레인 코트 - 네이비색 추천

봄, 가을에 입을 간절기 외투로는 요런 싱글 레인코트 혹은 맥코트 하나 괜찮은 제품으로 있으면 끝입니다! 겨울에는 뭐다? 안에 경량 패딩을 겹쳐 입으면 따뜻합니다. 옷 사이 층이 생겨 레이어링이 더 따뜻하다고 하네요? 경량 패딩과 함께 입으면 겨울철 코트 2개 생기는 꼴입니다. 베이지 색이 제일 많지만 전반적인 색 조합을 위해 네이비 색을 추천드려요.

4. 네이비 셋업(기능성 원단도 추천) 

출처 - 망고(Mango)

자꾸 네이비나 블랙을 추천드리네요. 그만큼 무난하고 모두에게 잘 어울리며 다양한 TPO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미니멀리즘이니 딱 하나의 컬러만 맞춰야 한다면 남자는 네이비죠. 셋업 수트만큼은 좋은걸로 구매하세요. 조금 지나 결국 볼품없어 보입니다. 기능성 원단이나 스트레치 원단을 과감하게 도전하셔도 좋습니다. 살이 조금 찌거나 체형이 바뀌어도 맞춰입을 수 있고, 오랫동안 입어도 안 불편해요. 게다가 울100%로 정말 격식을 차릴 일이 많이 없는 분들 연 5회 미만의 경조사용으로 필요한 분께는 더욱 추천드립니다.

 

요즘 결혼식 하객 패션으로도 정장 잘 안 입는 사람도 많죠? 그렇다고 안 입을 수 없으니 셋업 스타일에 좋은 품질이나 기능성으로 편하게 입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특히 이따 베이지색 치노를 추천드릴텐데 네이비 자켓과 콤비로 스타일링할 수 있고, 슬랙스만 따로 입는 활용도 가능합니다.

 

5. 화이트 셔츠

화이트 셔츠 1개 있으면 경조사나 격식 차리는데 뚝딱이죠? 너무나 필수템이기 때문에 빠트릴 수 없었습니다. 다만 화이트 셔츠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비싼 걸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베이지색 치노 

베이직 아이템 치노입니다. 베이지색으로 사세요. 딱 하나 이것만 있어도 활용할 수 있는 스타일링이 무궁무진합니다. 질 좋고 튼튼하며 나에게 딱 맞는 기장과 핏의 절대적 치노를 꼭 찾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신축성이 우수해서 오래 앉아있거나 걸어도 편한걸로 사세요.

 

7. 청바지 - 중청 혹은 생지

청바지는 필수죠? 핏과 원단과 색감이 정말 다양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미니멀리스트를 위해 단 2가지만 꼽자면, 생지 혹은 중청입니다. 그중 하나만 고르셔도 됩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좀 더 깔끔하고 미니멀한 느낌은 생지, 혹은 좀 더 캐주얼한 스타일링을 위한 청바지가 필요하면 중청으로 추천드려요. 그리고 생지는 오랫동안 입으면 자연스레 중청이 되겠죠? (그런데 생지를 그렇게 오래 입기란 쉽지 않기에...)

8. 그레이색 추리닝 바지(룰루레몬 시티 조거 추천)

운동할 때, 장보러 나갈 때, 쓰레기 버리러 나갈 때 입을 추리닝 바지가 필요합니다. 색은 무조건 그레이색을 추천합니다. 전 까만색 추리닝 바지를 입는데, 뭐 묻혀도 신경 안쓰기 좋아서요. 그런데 좀 더 스타일링을 다양하기 위해서는 회색 바지가 훨씬 좋아요. 그중에서 룰루레몬의 시티 조거 제품을 추천해요. 평소에도 입고, 운동할 때 입어도 좋은 원단과 핏이더라고요.

 

참 기모 없는 걸로 사세요. 기모없이 봄/가을에 입고, 한겨울에는 내복 타이즈를 입으면 되죠!

9. 회색 후디

편하게 입을 상의로는 회색 후디가 딱입니다. 그레이색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청바지와 같이 입으면 캐주얼하게 데이트 나가거나 친구들 만날 때 입고 나갈 수 있습니다.

 

10. 네이비색 크루넥 니트

봄/가을/겨울용 상의로는 네이비색 크루넥 니트 하나면 딱입니다. 이 니트로 네이비 셋업과 같이 입을 수 있고, 베이지색 치노와도 매칭할 수 있어요. 청바지랑도 같이 입을 수 있고요. 좋은 네이비색 하나만 있으면 이 조합으로 일주일간 다르게 입을 수도 있습니다.

 

11. 이너로도 가능한 긴팔 티셔츠 2개 - 하얀색/회색/혹은 검은색

그냥 입어도 가능하고, 니트나 맨투맨 안에 입어도 좋을 긴팔 티셔츠 2개면 충분합니다. 탄탄하고 얇은 원단의 긴팔 티셔츠를 추천드려요. 가슴이 비치는게 싫으면 어두운 색으로 2개 있으면 됩니다.

12. 내복 바지(기능성 원단의 타이즈) 2벌 

한겨울을 위해 타이즈가 있으면 됩니다. 전 이제 기모가 있는 원단의 바지를 더이상 구매하지 않고 있어요. 타이즈랑 겹쳐입으면 다른 바지를 구매할 필요가 없거든요. 세탁도 편하고, 보관 공간도 차지 하지 않고 마음대로 둘 수 있어요. 1벌만 하려다 양심상 2벌로 추천드렸습니다.

 

13. 옥스포드 셔츠 - 하늘색

옥스포드 셔츠 하나면 데이트용 혹은 가벼운 경조사용 모두 해결 가능. 그리고 청바지랑 입을 수 있고, 네이비 셋업에 입을 수 있고, 혹은 치노랑도 입을 수 있습니다. 오버핏이 유행하지만 유행은 언젠가 가니까 살짝 여유로운 정핏의 옥스포드 셔츠를 찾아 구매하세요. 

 

14. 추리닝 반바지

이런 느낌의 타이즈가 같이 달려있는 반바지 추천드려요. 운동용으로 좋고, 타이즈가 있으면 내용물이 보일 염려가 없으니 활동도 더 마음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위에 그레이 후디를 걸치면 간절기 동네 마실용으로도 뚝딱!

 

15. 폴로 티셔츠 - 화이트 추천

겨울에 셔츠를 입는다면 여름에는 요런 폴로 피케셔츠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단 하나만 사야 한다면, 화이트 혹은 회색으로 추천드려요.  보통 여름에 입을 아이템이기에 흰색으로 사셔서 변색되거나 해진다면 새로 사시면 됩니다. 청바지랑 입을 수 있고, 베이지 치노랑 입을 수 있고, 네이비 셋업이랑도 같이 입을 수 있어요. (그래서 기능성 원단으로 추천드림)

 

16. 치노 반바지

반바지를 좋아하시면 딱 하나만, 그것도 베이지색으로 추천드려요. 요 베이지색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지금까지 추천드렸던 아이템과 색 조합을 긴 바지와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폴로 피케 티셔츠, 옥스포드 셔츠랑 입어도 좋고, 긴팔 티셔츠랑 입어도 좋습니다. 참고 이미지처럼 밴드 달린걸로 추천해요. 오래 입을 수 있고 의외로 다 잘 어울려요.

 

17. 반팔 티셔츠 5개(이너용으로도 가능) - 흰 3개, 회 1개, 검정 1개

셔츠 안에도 입을 수 있고, 후디나 다른 아이템 안에 입을 수 있는 반팔은 필수죠? 블랙과 그레이는 단독으로 여름에 입을 수 있어 장점이 있습니다. 전 그래서 최대한 까만색 티셔츠는 이너용으로 안 입고 아꼈다가 단독으로 입습니다.

 

18. 운동용 반팔 티셔츠 2개 - 세탁 쉽고, 잘 마르니까

운동하시는 분들은 운동용 티셔츠가 필요하죠. 그래도 가볍게 다양한 용도에 맞춰 입을 수 있도록 무난한 디자인을 추천드려요. 딱 달라붙는 완전 기능성 반팔보다는 참고 이미지 느낌에 원단이 스포츠용인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전 여름철 동네 마실이나 쓰레기 버리러 나갈 때도 입거든요.

 

19. 리넨셔츠 1개 - 화이트 혹은 하늘색

여름에도 조금 갖춰야 할 때가 있습니다. 폴로 피케셔츠가 조금 고민될 대는 리넨셔츠를 입어주면 좋습니다. 여름철에만 입기에 정말 고민했습니다만 딱 1개는 반드시 필요하더라고요. 전 고객 미팅을 할 때 요긴하게 입습니다. 스타일링은 옥스포드 셔츠와 폴로 반팔 티셔츠랑 겹치니 편합니다.

 

20. 화이트 스니커즈

다양한 스타일의 화이트 스니커즈가 있겠지만, 유명한 커먼프로젝트 아킬레스 로우같은 디자인의 신발로 추천드립니다. 회사 출근이나 고객 미팅이나 데이트나 편하게 다닐 때도 신기 좋아요. 정말 이것 하나만 있으면 왠만한 상황 커버 가능하며 다양한 스타일링 연출 가능해요.

 

21. 블랙 정장 구두 - 드레스 슈즈

전 정말 구두를 싫어하고 잘 안 신는데 결국 꼭 신어야 할 일이 있더라고요. 결혼식 갈 때 그냥 네이비 셋업에 검정색 정장 구두 신고 겨울에는 코트 입으면 끝입니다. 중요한 자리에도 마찬가지고요. 아무래도 꼭 필요하지 않나 해서 넣었습니다. 유행타거나, 디테일이 많은 제품보다는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튼튼하고 품질 좋은 제품으로 추천드려요.

 

22. 회색 운동화 - 뉴발란스 추천

운동화는 필수죠? 만약 하나만 고르라면 회색 운동화입니다. 운동할 때, 러닝할 때 신기도 좋고 동네 마실용이나 캐주얼한 스타일링할 때에도 같이 신을 수 있어요. 운동화는 회색이 좋은게 제가 추천드린 아이템 전부 다 무난하게 어울려요. 네이비색, 블랙, 베이지색 전부 다 잘 맞습니다.

 

23. 모자캡  - 구부러질 수 있는 기능성 강추

모자 1개는 반드시 필요한데요. 전 딱 하나만 추천드리자면, 까만색 볼캡인데 기능성 원단으로 된 제품입니다. 막 구부려도 되는 그런 제품들이 있거든요. 운동할 때도 쓸 수 있고, 후디나 캐주얼한 스타일링할 때도 매칭할 수 있어요. 그리고 검정색이라 아무렇게나 써도 되는게 큰 장점이죠.

 

23. 속옷과 양말 - 7개 세트

이건 이미지와 설명 생략. 당연히 필요하겠죠...?

 

24. 겨울용 목도리와 장갑

겨울에 사용할 방한용 목도리와 장갑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목도리는 패딩 스타일 추천드려요. 격식을 갖출 때나 편하게 입을 때나 다양하게 스타일링 할 수 있더라고요. 다크 그레이 색상으로 추천! 장갑은 편하게 제품 고르셔도 될 것 같아요.

 

이상으로 반드시 필요한 남자 패션 아이템 24개를 추천드렸습니다. 정말 최소한으로 추천드렸어요. 너무 적긴 하죠... 이 글을 적는 저부터 이것 이상으로 갖고 있네요. 이미 차고 넘치게 갖고 있는 분들은 더이상 소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입어봅시다. 소개해드린 아이템이 없다고 구매하지 마시고, 정말 필요할 때는 이 글을 참고하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