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비문학

책 리뷰 및 요약 정리: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마케팅 도서 추천

by cardo 2021. 2. 27.

예전 카피라이터와 마케터에 관심을 가지고 취업을 준비하고, 공부하던 시절에 이 책을 추천받았다. 마케터란 직업을 접고 난 뒤 이 책을 드디어 읽다니 뭔가 아이러니하다. 

 

보랏빛 소가 온다는 단순 마케팅 관련 도서는 아니다. 이 시대의 비즈니스 본질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만 세월이 세월인지라 지금은 좀 익숙한 이야기들이다. 정리하자면,

 

뻔한 광고 마케팅은 더이상 필요 없다. 리마커블한 제품과 서비스가 중요하다.

 

제품이 독특하고 신선하고 매력적이고 필요하다면 마케팅에 힘쓰지 않아도 고객이 따라온다.

 

리마커블한 제품에 리마커블한 마케팅을 입히면 가장 강력하다.

 

얼리어답터를 매료시키고, 커뮤니티에 소문이 나고 빠르게 전파되는 전략을 채택하라.

 

끝.

 

이 책은 비즈니스 종사자(대표(창업자), 임원, 관리자, 마케터, 세일즈맨 그 누구든) 서재에 두고, 자신이 비즈니스에 대해 막힌다고 느낄 때 한번 꺼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리프레쉬되면서 새삼 본질에 대해 다시 깨닫고 영감을 얻을 기회를 주는 책이다. 그래서 마케팅 고전인가!?

 

그렇지만 세스 고딘이 책을 처음 발간하고 판매한 전략은 정말 기가 막힌다.

1. '패스트컴퍼니'라는 잡지에 책 요약본을 게재 - 패스트 컴퍼니는 경영, 마케팅 관련 덕후들이 구독하는 잡지

2. 출판 예정으로, 배송료 5달러만 송금하면 무료로 보내주겠다고 함

3. 폭발적 반응으로 3일만에 5,000권 모두 소진 

4. 게다가 책은 '보랏빛 우유 팩'에 담은 리마커블 한 디자인 제품

5. 추가 구매 희망자에게 '3개월 뒤 아마존에 판매 예정이라 현재 구매 못함, 단 주변에 선물하고 싶은 사람에게 12권 한 팩으로 60달러에 판매한다'라고 함

6. 또 다른 5,000권 소진

7. 폭발적인 입소문으로 책 정식 발간 전에 이미 아마존 도서 분야에 순위 올라감

 

단순히 이론만 주구장창 설명한 것이 아닌 실전 노하우를 담았고, 그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 책을 팔았으니 최고의 증명이자 사례가 아닐까? 세스 고딘 참 기발한 사내다!

 

 

보랏빛 소가 온다 1

'퍼미션 마케팅' '아이디어 바이러스'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통해 독창적인 마케팅 기법을 제시해 온 '마케팅 혁명가' 세스 고딘(Seth Godin)의 신작. 2003년 아마존 독자가 뽑은 베스트 100 안에

b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