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비문학

추천 책 리뷰: 북저널리즘의 비트코인 제국주의 /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디지털 패권 이야기

by cardo 2021. 2. 27.

2017년에 이어 2020, 21년에도 비트코인이 화두에 올랐다. 2017년은 개인의 광풍에 휩쓸린 버블잔치였다면 20년부터는 조금 다르다. 기관 투자자들과 여러 투자 대가들이 비트코인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를 동의한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의 존재에 대한 인정과 연구 중이다. 단순히 버블 투기 대상이 아닌 하나의 기술과 시대의 산물, 디지털 자산에 대한 인정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도 없이 그저 투기 수단으로 시작했다. 나도 한없이 부정적이었다. 디지털 금이라지만 금은 장신구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라도 있지 비트코인은 그자체로 어디에 쓰이냐는 아주 기초적인 생각을 지니고 있었다. (이때문에 동생과 거의 3시간 토론하고 싸우고 난리났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금도 비트코인도 자산이다. 금은 귀금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때문에 자산으로 인정받기 보다는 전세계 채굴가능한 양이 제한적이라는 점과 많은 사람들로부터 통용될 수 있다는 신뢰를 기반으로 안전자산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리라면 비트코인도 자산이 안 될 이유가 없다. 채굴량이 한정되어 있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산으로 인정받으면 된다. 그리고 지금 그렇게 되고 있다.

 

책 이야기로 돌아오자면 난 강력추천한다. 가상화폐 투자자는 물론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가상화폐를 논외로 하더라도 블록체인 기술 자체는 현대에 매우 중요하다. 암호화된 정보 처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다. 이 책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제국 패국주의에 대한 역사까지 이야기한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하나를 이야기하기 위해 로마제국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로마제국부터 인터넷 시대까지 세계의 패권이 어떻게 변화했고, 그 수단은 무엇이었는지 역사순으로 설명하며 자연스레 앞으로 디지털 화폐와 탈중앙화는 어떻게 시대의 패권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알려준다.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강추!

 

요약

로마 시대부터 시작한 제국주의와 패권 경쟁의 논리 = 화폐 통일

비트코인은 금 본위제의 역사부터 둘러봐야 한다 = 현재의 달러 지위와 금이라는 자산의 인식

탈중앙화와 비트코인(가상화폐)의 본격화는 인터넷 시대의 역사로 미루어 보아 예측할 수 있다. 

미국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경쟁하고 있으며, 중국은 국가 차원의 디지털 화폐 진행 중

앞으로 디지털 제국의 신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은 기축통화이자 주요 자산으로 자리 잡을 수도!

 

 

밑줄 친 구절

과학자와 제국주의자의 사고방식은 유사하다. 이들은 미지의 영역에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열정적으로 무지의 장막을 걷어 내고자 한다.

 

인간은 이해관계에 따라 제국의 발전에 유리한 방향으로 과학 기술을 활용하고 싶어 한다. 대단히 민주적인 방식으로 발전했던 인터넷조차 오늘날 소수의 거대 제국들이 장악하고 있는 감시 자본의 무대로 전락한 것은 이를 뒷받침한다.

 

종교와 더불어 신용은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최고의 개념 중 하나로 칭송받아 마땅하다.

 

버블은 자본과 인재를 순식간에 빨아들여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순기능이 있다. 비트코인 버블로 디지털 자산의 제도화 논의를 시작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혁신적인 기술이 처음 나왔을 때 이를 이용하는 기업은 기술의 긍정성을 예찬하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려 한다. 그러나 기업의 최대 목적은 이윤 추구다. 기업가 본인의 야망,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 기업에 고용된 직원들을 위해서 이윤을 내야만 한다. 원대한 비전이나 고고한 이상은 그다음 문제다. 기업가가 추구했던 이상적인 가치는 뒤로 밀릴 수 밖에 없다. 

 

탈중앙화는 고객에게 약간의 자유를 선물하는 대가로 상당한 불편함을 전가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비트코인 제국주의

비트코인이 만드는 새로운 제국의 시대가 열렸다.블록체인은 돈의 흐름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새로운 권력이다.페이스북의 세계 화폐 리브라는 무엇을 시사하는가? 왜 애플은 골드만삭스와 파

b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