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비문학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한 모든 것! 김단테의 '절대수익 투자법칙' 후기

by cardo 2020. 9. 7.

네이버에서 투자 공부를 하던 중 우연히 김단테님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다. 자신의 경제적 자유를 이룩한 이야기부터 계좌인증 등 스스로를 드러내며 열심히 투자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신기했다.

 

혹시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펀드나 영업 활동을 위한 것인지 의심하였으나 이루다투자 서비스가 론칭되기 전까지 개인적인 영업 채널로 이용하는 흔적도 없었다.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유튜브에서 실물을 보며 이 분의 열정 어린 설명을 통해 지식을 공유받았다.

 

이제는 책까지 내고, 우리나라 투자자를 위해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려고 회사도 설립하였다. 왜 이렇게까지 하나 싶은 마음에 고민해보니 내가 내린 결정은 '아, 이분은 그냥 덕후다!'였다. 

 

프로그래밍 덕후였던 이 분은 창업한 회사를 카카오에 팔고, 카카오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손에 쥐었다. 그 후 PB에도 맡기고, 주식투자도 다양하게 해 봤는데 그러다 계량 투자 및 레이 달리오를 알게 되었다. 레이 달리오와 올웨더 포트폴리오 덕후로 입문하고, 지금까지 자기 돈을 어떻게 돌렸는지 신나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원래 덕후를 보면 자기가 빠진 분야에 대해 신나게 이야기하고 적극적으로 공유하더라)

 

이 책은 블로그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살을 덧붙였다.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무엇인지, 가장 방어적이면서, 가장 효율적이면서, 가장 현명한 자산관리는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꼭 일독을 해야 한다.

 

내가 설명하는 것도 어설프기에 우습지만 잠깐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미국의 유명 헤지펀드사 브릿지워터의 창립자 레이 달리오가 만들었다. 레이 달리오는 가족을 위해 그리고 철저하게 시장 수익을 추종하면서도 어느 무엇의 자산 구성보다도 위기를 잘 방어할 수 있는 펀드를 고민했다. 이에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들을 분류하고 위험을 분산한다. 올웨더란 시장의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대비한다는 것이고 실제로 지금까지 가장 높은 수익은 자랑하지 못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어력을 가진 펀드다.

 

한마디로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투자계에서 가장 튼튼한 방패인셈이다. 단기간 높은 수익을 위한 노하우나 팁을 원했던 독자에게는 맞지 않을 것이다. 아니면 오히려 그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버리고 성급한 욕심을 조금 내려놓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절대수익 투자법칙
국내도서
저자 : 김동주(김단테)
출판 : 이레미디어 2020.07.20
상세보기